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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브레이크 디스크 변형이 오면?

     

     

    자동차에 있어서 

    생명과 관련된 부품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브레이크에 관련된

    부품들일 텐데요.

     

    일단 브레이크의 작동원리를 보자면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브레이크 오일이 압을 형성하여

    바퀴마다 달려있는

    브레이크 패드가 안쪽으로 밀어내면서

    바퀴와 함께 돌아가는

    디스크를 잡는 마찰력으로 인해

    차량의 속도를 감소시키거나

    멈추게 해주는데요.

     

    브레이크 계통들이 

    일상 주행시에는 크게 열이 발생되지않고

    또, 열이 조금 오르더라도 금방

    정상 온도로 돌아옵니다. 

     

     

    하지만 예를들어 무게가 많이 나가는

    차량이 고속으로 주행하다가 

    돌발상황등으로 급작스럽게 

    브레이크를 세게 밟거나,

    내리막길 주행시 잦은 제동으로 인해

    디스크가 열이 식지 않은 상태에서

    심한 마찰력과 열이 누적되는경우

    온도가 크게 올라가게 됩니다.

     

    온도가 높게 올라가면

    베이퍼록 현상이 발생되어

    브레이크 오일 라인에 기포가 발생되게 됩니다.

     

    그러면 브레이크를 아무리 세게 밟아도

    오일라인에 기포때문에

    정확한 압력이 전달되지 않아

    브레이크가 밀리거나

    안잡히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 브레이크 패드 마모도도 

    확연히 올라갈뿐더러

     

    디스크에 온도가 올라갔다 

    내려갔다를 심하게 반복하게 되면

    변형이 일어나게 됩니다.

     

    디스크가 변형이 된것을 확인하는것은

    육안으로 확인이 되지 않습니다.

     

    주행중 알수 있는데요.

    심한경우는 60km 이상

    조금 덜 심한경우는 80km~100km 이상

    주행시 브레이크를 살포시 밟았을때

    핸들이 덜덜덜덜 떨리는 현상이 

    발생된다면 디스크가 변형이 된것입니다.

     

    디스크는 영구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소모품중 하나 입니다.

     

     

    이렇게 디스크가 변형이 되었다면

    비용이 덜 나가는 연마를 하느냐

    비용이 많이 나가는 교환을 하느냐

    결정을 하셔야 합니다.

     

    연마를 하더라도 변형된 디스크는

    자리를 잡긴 잡습니다.

    하지만 디스크가 심하게 변형되었을경우

    연마를 깊게 해야 하는데

    이런경우 연마를 새제품과 비슷하게 하려면

    상당한 시간이걸리고 디스크도 많이

    깎아 내려야 합니다.

    그럼 디스크가 얇아지고 열전도율도 높아

    위험성이 많이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1~2번정도 연마후에도

    지속적으로 같은 증상이 발생된다면

    그냥 신품으로 교체를 하는것을 권장합니다.

     

    위의 사항들은 여름철에 자주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이유는 고온에서 달리다 서다를 반복한다거나

    잘못된 운전 습관으로 열전달율이 높다면

    변형이 쉽게 오니 이점 참고하시고

     

    항상 방어운전을 하시고,

    돌발상황엔 어쩔수 없지만

    앞차와의 거리를 항상 생각하시고

    브레이크를 2~3회 나누어서 밟는것

    연습하신다면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될것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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